긍정의뉴스

2012 경북도 노인일자리 경진대회 개최

긍정의 뉴스 2012. 10. 24. 18:12

 

- 어르신 일자리창출과 소통으로 역동적 사회참여 확대

 




경북 노인일자리 경진대회

경북도는 ‘노인도 일할 수 있다’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24일 안동탈춤공연장에서 이주석  경북도행정부지사, 권영세 안동시장을 비롯한 지역기관단체장과 어르신 3,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 노인일자리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노인일자리에 날개를 달자’는 슬로건으로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홍보영상물 상영을 시작으로 일하는 노인 권리선언문 낭독, 노인일자리 경진대회 우수사업단 시상, 다함께 종이비행기 날리기 퍼포먼스 등에 이어 실버노래자랑, 축하공연, 노인생산품 전시·판매 등 부대행사도 다채롭게 열렸다.

이날 우수 노인일자리사업단 평가에서 경상북도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학대예방 실버지킴이단’의   인형극이 사회공헌형부분에서 대상으로 선정됐다.

또 안동시니어클럽의 ‘시니어택배사업’이  아파트 밀집지역에서 4개 택배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각 가정으로 택배물 배달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시장진입형 부문에서 영예의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부대행사로 설치된 70여 개의 부스에 노인일자리 우수생산품을 전시·판매하는 경진마당, 각종 체험마당, 홍보마당, 노인학대.우울.자살예방 등 상담마당, 무료안과 검진 등의 서비스마당 등이 펼쳐졌다.

이주석  경북도행정부지사는 “고령사회를 맞아 어르신들이 부양의 대상만이 아니라 주체적 사회참여자로 중요한 국가적 자산이으로, 노인의 경험과 능력을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며 “경북도는 내년에도 노인복지예산을 대폭 확충하는 등 참여 어르신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노인복지 정책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올해 전년대비 20% 증가한 46억원을 노인 일자리 창출에 투입 참여자가 2만명을 넘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