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상주 (주)웅진폴리실리콘 염산유출사고 국과원 감식 결과

긍정의 뉴스 2013. 1. 23. 17:30

(주)웅진폴리실리콘 상주공장 염산유출사고에 대해  밸브 플랜지와 4개 판형부재의 접합부분에서 파단 및 박리가 진행되다가 내부 균열이 발생 결국 파손됐다는 국과원 감식결과를 기초로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지난 12일 07:10분께 상주시 청리면 (주)웅진폴리실리콘 상주공장에서 염산탱크의 밸브 플랜지 부분이 파손되면서 염산 유출됐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중부분원 이화학과장 김은호 등 5명과 경북지방경찰청 과학수사계장 경감 박인권 등 10명이 지난 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현장에서 밸브 플랜지의 손상원인 및 염산유출원인에 대한 감식을 실시했다.

감식결과 유출원인 으로 밸브 플랜지와 4개 판형부재의 접합부분에서 파단 및 박리가 진행되다가 내부 균열이 발생 파손됐다 고 밝혔다

 또 감식반은 35%의 염산은 어는점이 약 -30℃이므로 동결에 의한 파손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균열원인으로  펌프운전중 진동, 외부환경에 따른 구성 설비의 수축과 팽창, 유지보수시 볼트 등의 체결 불량 및 기(旣) 균열된 부분으로 외부에서 유입된 수분의 동결 등 복합적 요인이 작용한 결과라고 감식했다.  

한편 경찰은 향후 공장 책임자, 관리자 등 상대 규정대로 유독물을 관리했는지 여부 와  공무원의 유독물 관리감독상 문제점 여부 등에 대해  수사할 계획이다.


[관련뉴스]
웅진폴리실리콘(주) 염산누출사고 응급복구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