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제2회 경상북도지방분권협의회 개최

긍정의 뉴스 2012. 10. 22. 10:29

 



경북도지방분권협의회는 19일, 대구경북연구원 회의실에서 정해걸 의장, 도의원, 학계․연구계, 시민단체, 종교계, 언론계, 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경상북도 지방분권협의회'를 열고 향후방향 및 당면현안 사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창립총회 후속조치 경과보고와, 지방분권 추진 현 실태, 향후 추진사업(안)보고 등과 함께 ?경상북도지방분권협의회 운영규정안?을 심의?의결 지방분권협의회의 원활한 업무추진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방분권개헌, 지방정부의 자주재정권 확보, 국회지방분권특별위원회 설치 등이 포함된 실질적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경북도지방분권협의회 공동성명서도 발표됐다.

또 이성근 대구경북연구원장이 '지방분권에 기반한 자립적 지역발전 연구보고를' 발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논의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그리고 경북도분권협의회가 실천하려는 지방분권과제에 대해서 전국 4대 지방자치단체 협의체와 협력 각 정당의 대선후보자의 공약으로 채택되도록 적극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 경상북도지방분권협의회는 지방분권 정책과제 발굴과 지방분권 촉진을 위한 시민참여 확대와, 국민적 공감대 확산 노력을 통해 향후 지방분권 운동 구심적 역할을 위해 지난 5.월31일 ?경상북도 지방분권촉진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후 9월 13일 창립총회를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