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태풍피해 과수 농가 돕기 낙과 구매 행사

긍정의 뉴스 2012. 8. 31. 11:33

 

- 1상자(20kg) 당 6,500원 내외 지원될 듯
- 옥션 마트대신옥션 코너로 피해농가 아픔을 같이 해
- 농협에서도 낙과팔아주기 특판 행사 실시

태풍 볼라벤의 영향으로 수확을 앞둔 각종 과일들이 큰 피해를 보아 낙과된 과일을 팔아주자는 행사들이 이어지고 있다.


옥션 태풍피해 낙과돕기 구매행사



농림수산식품부에서는 범정부차원에서 농작물재해보험에 의한 지원과는 별도로 낙과에 대해서는 일손 돕기(농식품분야 유관기관 가용인력 17천명) 지원 등으로 신속하게 수거하여 낙과 팔아주기 운동을 통해 판매하는 한편 가공용 등으로도 처리하기로 하였다.

우선, 낙과 과실 중 식용이 가능한 것은 정부기관 및 지자체, 농협 등 유관기관․단체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낙과 팔아주기 운동을 추진한다.

농협은 수도권 6개 농산물유통센터와 하나로클럽에서 ‘12.8.31~ 9.9일까지 낙과 팔아주기 특판 행사를 실시하고, 대형유통업체(롯데마트, 이마트)에서도 금일(8.30일)부터 낙과 팔아주기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낙과 과실 중 품질은 다소 떨어지나 가공용으로 활용이 가능한 것은 수매하여 처리하기로 해  낙과를 수매하여 가공하는 업체에는 수매 소요자금 전액을 저리(1% 수준)로 정부에서 융자지원 할 계획이며,이와는 별도로 농가에는 가공용으로 처리하기 위해 소요되는 제비용(선별․운송비 등)을 이미 조성되어 있는 과실수급안정사업 적립금을 활용하여 추가 지원한다.  따라서 농가에게는 낙과 1상자(20kg) 당 약 6,500원 내외가 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옥션에서도 '마트대신옥션' 고정코너를 통해 '태풍피해농가돕기 프로젝트'로 피해농가의 아픔을 함께 하고자 낙과나주배 5kg(과수구분X) 9,900원, 낙과 나주배 5KG(6-8과) 14,900원 등의 정품대비 50%이상 할인판매를 다음달 9일까지 진행하고 기간 동안 판매이용료를 전액 면제해 주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