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역할극과 호신술로 재미있게 권리를 배우고, 아동폭력을 예방해요

긍정의 뉴스 2012. 8. 7. 13:10

- 어린이재단 경북지역본부, 경북지역 초등학교에 CAP(아동폭력예방)교육 실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경북지역본부는 2012년 1월부터 7월까지 경북지역의 초등학교와 지역아동센터의 교사 135명, 부모 313명, 아동 1,737명을 대상으로 CAP(Child Assault Prevention. 아동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CAP(Child Assault Prevention. 아동폭력예방)교육은 1978년 미국에서 등교를 하던 초등학교 2학년 여자아이가 성폭행을 당한 것을 계기로 만들어진 통합적인 아동폭력예방교육이다.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교육과 달리아동・부모・교사가 교육과정에 함께 참여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CAP교육에서는 모든 사람이 가진 안전하고, 씩씩하고, 자유로울 권리를 이해하고 이러한 권리를 침해하는 모든 상황을 폭력으로 정의한다. 아동폭력의 근원은 동일하다는 전제로 아동권리∙학교폭력∙실종유괴∙성폭력 및 믿을 수 있는 어른에게 도움요청하기의 5가지 주제를 한 번의 교육에 모두 포함하고 있다. 아이들의 마음의 힘을 믿고, 그 힘으로 아동 스스로 폭력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가르치며, 아이들의 마음의 힘을 키워주기 위한 어른의 역할을 강조한다.

특히 CAP아동교육에서는 학교폭력∙성폭력 등 폭력상황을 역할극으로 보여주고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아이들이 직접 역할극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재미있게 아동폭력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높인다. 또한 위급한 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 양팔너비만큼 안전거리 유지, 특별한 고함소리, 새끼손가락 꺾기 등 7가지 호신술을 알려줌으로써 실제 위험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처기술을 익히게 한다. 교육에 참여한 아이들은 교육이 끝나고 30분 동안 아동폭력예방전문가와 1:1이야기 시간을 가지며 그날 배운 내용을 복습할 수 있고, 폭력 경험이 있는 아동은 고민을 이야기하고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교육에 참가한 부모들은 “정보 부족으로 아이한테 폭력 대처법을 제대로 알려주지 못했는데 이 교육을 통해 아이한테 조금이나마 얘기해 줄 정보를 알게 되어서 참으로 유용한 시간이었다.”, “직접 몸으로 실천해보니 조금 더 자신감을 가지고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의견을 주었다. 교사들은 “글, 그림, 영상으로 배워온 것보단 참여주체가 되어 학교폭력 예방 대처 방안을 체험해보는 점이 효과적이고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아이들이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그에 따르는 대처방안을 적절히 알려준 점이 좋았다.”는 의견을 주어 CAP교육의 유용성에 공감하였다.

아동들은 CAP교육을 받고난 후 “위기의 순간에 어떻게 하고 그런 일이 없도록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용기를 주었다.”, “안전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고 학교 가는 길이나 집에 오는 길에는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마음이 생겼다.”라고 소감문에 적어주어 자신감이 생기고 마음의 힘이 강화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뿐만 아니라 “나도 남에게 상처를 준 적이 있었는데 그 친구도 안전하게 씩씩하게 자유롭기 지낼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앞으로 친구들에게 상처 줄 행동을 하지 말아야겠다.”, “나한텐 놀리는게 장난이지만 친구에겐 아주 큰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고 적어 자신의 권리와 더불어 타인의 권리에 대한 인식도 함께 강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CAP교육은 1978년 미국에서 시작된 이래로 35년간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일본 등 세계 20개국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한국에는 2009년 2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ICAP(International Center for Assault Prevention)이 ‘한국 내 CAP사용 및 교육훈련 전권에 관한 업무협약’을 함으로써 공식적으로 도입되었다. 2009년 서울과 부산에서의 CAP교육을 시작으로 2012년에는 전국 16개 지역으로 확대되었으며, 2012년 현재 CAP교육을 받은 사람은 179,318명이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경북지역본부에서는 경상북도 내의 미취학~초등학생이 있는 보육시설, 교육기관, 지역아동센터 및 아동양육시설을 대상으로 상시로 CAP교육 신청을 받고 있으며, 8월 이후로 32회의 교육이 예약되어 있다. CAP교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koreacap.or.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경북지역본부 : 054-458-97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