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드럼세탁기용 세제, 품질·경제성 천차만별

긍정의 뉴스 2012. 9. 26. 17:00

최근 일반가정에서의 드럼세탁기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가격대의 드럼세탁기용 세제가 출시되고 있다. 그러나 드럼세탁기용 세제의 세척력 등 품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대형마트 및 백화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드럼세탁기용 세제 16개 제품을 대상으로 세척력 등에 대해 시험․평가하였다.


그 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분말세제의 세척력이 액체세제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반적인 가격도 분만세제가 그만큼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제품 간의 가격 격차에 비해 품질 격차는 그다지 크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격이 가장 비싼 ‘퍼실 파워’의 경우 ‘좋은상품 드럼세탁세제’에 비해 세척력 측면에서 1.3배 더 우수한 것에 불과하였지만 가격은 4.6배(세탁량 3kg 기준), 2.1배(세탁량 7kg 기준) 더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세탁물의 오염도가 그리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액체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다.


액체세제의 경우는 가격이 비싸다고 반드시 세척력도 좋은 것은 아니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가격이 가장 저렴한 ‘닥터패브릭’의 경우 가격이 가장 비싼 ‘퍼실 파워젤’에 비해 세척력은 비슷하면서 가격은 25% 수준(세탁량 3kg 기준), 37% 수준(세탁량 7kg 기준)에 불과했다.


이처럼 드럼세탁기용 세제의 품질·경제성은 천차만별이므로, 소비자들은 세탁 여건과 가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세제를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