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프로그램

구미시 자원봉사센터 2012 K-VOL STAR 긍정의뉴스

긍정의 뉴스 2012. 9. 20. 11:40

구미시 자원봉사센터에서는 2012. 4월부터 2012. 11월까지 청소년 성장문화 활성화를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2012 K-VOL STAR>를 진행한다.

주 5일 수업제 시행으로 인하여 여가활동 시간이 증가한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건전하고 바람직한 여가문화를 정립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청소년 성장문화로 활성화하고자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관내 신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뤄지며, 자원봉사 기본교육 및 관련 인성 교육, 자체 봉사활동 계획 시 프로그램 컨설팅 협조 등이 진행된다.

세부 프로그램 일정으로는 청소년 인성 및 문화재 교육, 관내 문화재 보존 활동이 4월에, 중학생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노인학대 예방교육, 노인 생애 체험 행사가 5월에, 지구시민교육, 3세계 친구들을 위한 신발 만들기 및 체험활동이 6월에, 관내 문화재 보존활동이 9월에, 청소년 경제 교육 및 도서 재활용 교육이 10월에, 청소년 경제 교육 및 도서 재활용 교육이 11월에 진행된다.

또한 청소년 봉사활동 요청이 많은 방학기간인 8월 13일~8월 17일까지 진행된 <하계 자원봉사 특별 프로그램>에서는 고인쇄 및 탁본 체험, 소아병동 풍선 장식하기, 장애인식 개선 교육 등 보다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었다.

청소년 자원봉사 리더양성 프로그램인 <2012 K-VOL STAR>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자원봉사교육과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며, 자원봉사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자원봉사 기술교육을 제공하여 진로선택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2 K-VOL STAR>에 참가하고자 하는 학생은 참가 신청서를 작성 후 이메일
gumi-vol@hanmail.net 또는 팩스(054-458-1365)로 송부하면 된다. 신청 기간은 활동 희망 전 달 마지막 주 금요일까지 선착순 모집이 진행된다.




[오늘의 프로그램 - 9월 15일 금오서원]

경상북도 구미시 선산읍(善山邑) 원리(院里)에 있는 조선시대 서원인 금오서원은, 고려말 길재(吉再)의 학문과 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1570년(선조 3) 금오산 밑에 건립한 서원입니다.


길재의 출생지인 봉계리를 향하여 남향으로 서 있는 금오서원은, 앞쪽으로는 감천(甘川)과 낙동강이 만나는 물길이 내다보이고, 청아한 새소리가 문득문득 들리는 곳으로 무척이나 한적합니다.

그런데 조용하던 이곳이 어느새 아이들의 재잘거리는 소리로 가득 찹니다.

자원봉사센터에서 자원봉사프로그램을 체험하러 온 신평중학교 학생들은, 이곳에서 풀을 뽑고 초칠을 하며 문화재 보존 활동에 참가했습니다.

관내 문화재 시설을 방문하여 문화재 지키미 활동을 하게 된 학생들은, “사실 이렇게 모기에게 잔뜩 물려가며 힘들게 풀을 뽑을 줄은 몰랐다”고 푸념합니다.

하지만 무심코 왔던 이곳에서 친구들과 함께 땀을 흘려가며 풀을 뽑고, <우리 문화재 찾기 운동 본부>선생님으로부터 금오서원에 대한 설명을 듣는 학생들은 내심 뿌듯함을 느끼는 듯 내내 얼굴 한가득 웃음을 웃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