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프로그램

역사논술 (구미시근로자문화센터) - 긍정의뉴스

긍정의 뉴스 2012. 6. 22. 15:47

역사 지식 쑥쑥, 서술력·발표력까지 동시에!
-구미시근로자문화센터 역사논술수업 진행-

“5만원 권에 있는 모델은 누구일까요?”


본격적인 역사 논술 수업이 시작되기에 앞서, 선생님은 학생들의 흥미 유발 및 주의 환기를 위해 그날의 수업주제와 관련된 가벼운 질문을 학생들에게 던진다. ‘신사임당’ 이라고 정확하게 답하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세종대왕’, ‘이이’ 등 틀린 대답을 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무엇보다 아이들은 자신이 가진 생각을 자신감 있게 말하는 데 망설임이 없다.


현재 구미시근로자문화센터에서는 매주 토요일,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역사논술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역사논술이란 시대별 주요 역사적 사실들을 공부하며 그와 관련된 인물이나 사건들을 탐구, 토론 한 후, 이를 논리적인 글로 옮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업이다. 아이들은 역사 논술 수업을 통해 역사관련 지식을 재밌게 쌓은 후, 이를 광고문, 편지글, 주장하는 글 등 다양한 글쓰기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레 논리적 서술력을 겸비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쓴 글을 다른 친구들 앞에서 발표함으로써 자신감 있는 태도 및 발표력까지 갖추게 된다.


무엇보다 역사 논술 수업은 배우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흥미롭게 진행되기 때문에 아이들의 수업 참여도도 높다. 아이들은 선생님과 함께 역사적 인물들에 관해 알고 있는 사실들을 자유롭게 이야기한 후, 잘못된 점은 바로 고치고, 새로운 사실들은 머릿속에 쏙쏙 집어넣게 된다.


2011년 11월부터 진행된 역사 논술 수업을 현재까지 약 8개월간 배운 오유진 학생은 “최근 친 사회 시험에서 만점을 받았다. 역사 논술 수업에서 배웠던 내용들이 학교 공부에 많은 도움이 돼서 좋다.”는 생각을 또박또박 차분하게 전했다.


구미시근로자문화센터 역사 논술 수업은 현재 초등학생 4~6학년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매주 토요일 4시부터 약 50분간 수업이 진행된다. 해당 수업과 관련된 문의는 054-476-6403으로 하면 된다.





--- 오늘 인터뷰 내용 --


Q 오늘은 구미시근로자문화센터 토요프로그램 역사논술수업을 취재 왔습니다.
선생님 역사논술 수업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역사논술은 선사시대부터 지금 현재까지 내려온것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고요.
지금하고 있는 것은 통사보다는 시대별 인물에 중점을 두어서 어떤 인물들이 어떤 업적을 남기고 어떤 활약을 했는지에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역사논술은 역사도 배우면서 같이 글쓰기도 해볼 수 있는 광고문이라든지 편지글,홍보문 그리고 주장하는 글등의 여러가지 종류의 글들을 다 써볼 수가 있습니다.

Q 수업이 언제부터 실시 되었고 오늘 수업은 몇주째 과정입니까?
이 수업은 여기(구미시근로자문화센터) 오픈할때부터 2011년 11월 부터 지금까지 진행이 되었으며 이 수업 자체는 12개월과정으로 하기 때문에 저희가 8호를 나가고 있는데 다음학기나 다음학기 초반이 되면은 마칠 것 같습니다.
역사 논술과정은 3달과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학생들은 수강생마다 과정이 다른데 왼쪽에 있는 학생은 첫학기부터 시작했고 2번째 학기부터 대부분의 학생들이 진행중입니다. 첫학기에는 여기 센터 자체가 오픈 한지가 얼마되지 않아 시범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Q 오늘 수업은 어떤 내용이었습니까?
오늘의 수업은 조선초기,중기에 활약한 여성위인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고려시대, 조선초기,중기,후기에 여성들의 지위가 어떻게 변화 되었는지에 대해서 수업을 했습니다.

Q 수업을 하시면서 재미있었던 일이나 어려우셨던 점들은 어떻습니까?
어려웠었던점은 그렇게 없는것 같고 재미있었던점은 아이들이 기발한 생각들을 해내는 그런점들이 굉장히 재미 있어요. 수업을 할때마다 그런것들을 많이 느끼게 되고 저도 아이들에게 배우게 됩니다.


Q 오늘수업에 대해서 발표해볼까요?
김은혜 학생: 신사임당님께 저는 양포초등학교 5학년 김은혜입니다.
저도 어른이 되면 신사임당님처럼 훌륭한 현모양처가 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이 선생님처럼 훌륭한 아들도 가지고 싶어요.
제 꿈에 나타나서 비법좀 가르쳐주세요. 그럼 안녕히 계세요.
2012년 6월 16일 김은혜 올림


Q 오늘 수업하면서 배운건 무었이죠?

옛날에도 여성들의 지위가 높았던거나 조선중기에는 여성들의 지위가 낮았다는 그런것을 알 수 있었어요.

신사임당님께
나는 허채린입니다.
미래에 탐정과 가수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저는 신사임당님처럼 그림도 잘 그리고 현모양처가 되고 싶어요.
또 이이처럼 아들을 훌륭하게 키워나가고 싶어요.
본 받들이겠습니다.
허채린 올림

Q 수업한지 얼마나 되었죠?
3호부터 시작했습니다.

Q 수업하면서 어떤점이 도움이 되었던거 같아요?
무엇보다도 그런것들을 뽑낼수 있는거 같아요.
저는 4학년인데 다른 학생들은 역사에 대해서 잘 모르는데 그래서 선생님들이 역사문제에 대해 질문하시면 그것을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요 그기서 발표를 하고 자신감과 포만감을 얻고 나타낼수 있었습니다.


신사임당님께
5학년 오유진입니다.
저도 신사임당님처럼 현모양처가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율곡 이이를 키우셨나요?
안녕히 계세요.
2012년 6월 16일 오유진 올림

Q 유진이는 수업한지 제일 오래 되었는데?
제일 처음부터 작년 11월부터 했습니다.

Q 8개월 정도 수업을 하니까 어떤점이 도움이 되었죠?
제가 이번에 중간고사를 시험을 쳤는데 100점을 받았어요 이거 때문에 너무 쉬워서 시험에 시간이 많이 남아서 설명까지 적었습니다. 선생님이 말한 설명이 다 나왔어요. 이곳을 다니면 참 좋은거 같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