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구미시 피해복구, 재발방지에 민․관․군 지원나서

긍정의 뉴스 2012. 9. 20. 11:30

- 태풍피해복구 한마음‘구슬땀’
- 산동,원평1동,도량동 등 응급복구 실시






태풍 산바가 구미지역에서 큰 피해를 끼치자 구미시를 비롯한 각 기관 및 단체, 군장병, 주민 등 1,200여 명이 복구작업에 발 벗고 나섰다.

19일 시에 따르면 이번 태풍으로 인해 구미지역은 하천 L=1,570m의 제방이 유실됐으며 도로 L=142m 사면유실과 토사유출, 90여 가구의 침수피해, 농경지 458ha, 50여 가구의 축산시설이 침수된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제방이 유실된 곡송천, 유남천, 생곡천 등에서는 굴삭기를 이용하여 제방축조, 톤마대 설치 등 응급복구를 완료한 상태며 남은 구간에 대해서도 작업을 진행중이다.

또한 사면유실, 포장파손, 절개지 토사유출 등으로 피해를 입은 도로에 대해서는 19일 응급복구를 완료하였으며 현재는 교통통제 구간이 없이 운행이 가능하다.



 


산동면 재해복구현장 구슬땀


원평1, 2동, 도량동, 고아읍 등지에 침수된 90여 가구에 대해서는 자생단체 등 인력을 지원하여 가재도구 세척 및 정리를 위해 소방차가 지원되었으며, 방역차로 소독이 실시되고 있다.

추수를 앞두고 침수피해를 입은 농경지 458ha에 대해서는 공무원, 군부대 및 단체 등의 인력동원으로 부유물 제거, 벼세척 작업 등 복구작업이 한창이다.

농작물 및 축사피해, 비닐하우스 침수 등에 대해서는 집중 복구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피해의 근원적인 문제인 하천 제방 붕괴 및 유실 등 공공시설의 피해지역은 이후 조금의 비에도 재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지원에 나섰다.

한편, 남시장은 피해지역인 하천 제방유실 14개소, 도로유실 10개소, 농업용 시설 20개소 등에 토목 기술직 공무원을 긴급 편성해 현장에 급파하고, 포크레인, 덤프트럭 등 건설장비를 동원 이후 강우로 인한 2차 피해가 없도록 응급복구에 주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향후 실시설계 및 항구 복구공사의 기초가 되는 하천 제방시설 등 응급복구 기술지도에도 전력을 쏟고 있다.

구미시에서는 피해농가에 대해 복구지원이 단 1건이라도 누락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사에 만전을기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공무원, 군부대, 각 기관단체의 인원을 동원해 벼 세우기 등 대민지원을 계속해서 실시할 예정이다.

태풍피해와 관련해 남유진 시장은 “인원과 장비를 총동원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빠른 복구에 나설 것”이라며 “앞으로 재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예방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도량동 재해 복구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