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NIE독서논술 - 구미평생교육원

긍정의 뉴스 2012. 6. 18. 15:36

NIE독서논술 - 구미시평생교육원

매주 토요일 10:00~12:00
대상 : 구미시에 거주하는 청소년
인원 : 각 과목당 20명


구미시평생교육원에서는 매주 토요일 주5일제수업 토요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원에서는 다양한 체험학습과 프로그램을 통하여 가족간 유대 강화 기회를 제공하고 전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 능력 함양 및 체험학습 활동을 통한 진로 개척 활성화에 하고자 매주 토요일 구미시에 거주하는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긍정의 뉴스에서는 첫번째 코너로 구미시 평생교육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NIE 독서논술'을 취재하였습니다.
매주 토요일 10시~12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되고 있는 NIE독서논술은 일상에서 쉽게 보고 구할 수 있는 신문으로 언어능력과 관계된 글 쓰기, 글 이해력, 비판적 사고 등 다양한 부분을 고루 발달시켜줄 수 있는 교육입니다.
솔직히 '신문'이라고만 하면 초등학생들이 다가가가는 어려워 보이고 대입수능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이 논술 준비하기에 잠시 보는 그런 이미지가 아직은 떠오르게 됩니다. 
또 여러분들께서 고등학교 때 논술 준비 혹은 수능 언어영역 준비하려면 신문을 봐야 한다라고 말씀하신 언어 선생님이 기억나시리라 생각됩니다.  그 이유가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였습니다.

비판적 사고란?
어떤 사태에 처했을 때 감정 또는 편견에 사로잡히거나 권위에 맹종하지 않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분석.평가.분류하는 사고과정. 즉, 객관적 증거에 비추어 사태를 비교.검토하고 인과관계를 명백히 하여 여기서 얻어진 판단에 따라 결론을 맺거나 행동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NIE(신문활용교육)이 어떻게 해서 비판적 사고 능력을 올릴 수 있냐면 자기 자신의 주장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남의 의견을 객관적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자신이 생각했던 바가 틀릴 수도 있고, 남이 자신과 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며 다양한 생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비판적 사고 입니다.


오늘 NIE(신문활용교육)의 활동1 "분리수거의 중요성을 알리고 광고를 만들어요. 신문에 나온 사진, 광고, 그림등을 해도 좋습니다."
NIE(신문활용교육)의 활동2 "신문에서 사진3장을 고른뒤 제목이 있으면 오려냅니다. 고른 사진을 친구와 바꿔 아래에 붙이고 제목을 달아보아요?"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데 효과적인 NIE(신문활용교육)
통합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글을 읽어도 무슨 내용인지 설명하기 어려워하는 아이에게 필요합니다.
독해력을 집중적으로 기를 수 있고 생각의 폭이 넓어집니다.
사회 현안에 대한 생각과 토론 생각과 토론 능력을 키우고 글쓰기가 쉬워집니다.
검증된 '사실'인 신문기사를 바탕으로 상대방의 논리에 재반론, 논증적 토론을 합니다.



-- 오늘 수업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수업은 어떤식으로 진행되는 지요?
저희들 한주는 독서수업을 하고 한주는 논술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독서수업이었습니다.
그래서 교재에 나와있는 동화를 읽고 동화를 어느정도 이해했는지 어린이들이 자기 생각을 글로 자유롭게 표현해 보는것, 그렇게 하고 나면 제가 문장부호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조금 교정할 수 있게 또 자기 생각을 조금도 추가적으로 정리할 수 있게 하는 수업입니다.


수업과정은 어떻게 되는 지요?

저희들은 8주 과정으로 해서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희들 이번이 1기이기 때문에 1기가 끝나고 나면 6월 9일 부터 또 2기가 8주 계속 이어질 예정입니다.


프로그램을 하시면서 재미있었던 일이나 어려우신 점은 어떤 점이 있습니까?

재미있었던 일은 우리 어린이들이 NIE 수업에 경험이 없어서 NIE 수업의 경우 준비도 까다롭고 시간도 많이 걸리는 수업이지만 아이들은 많이 즐거워 합니다.
힘든 부분이라는 선생님인 제가 힘든거 보다는 어머님들이 우리 어린이들을 데려다 주시고 마치고 나면 직접 데리고 가셔야 되기 때문에 그런부분들에 애로가 있는것 같습니다.


대상자들(학생)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집중도는 어떻습니까?
저희들은 지금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신청을 받아서 수업하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했을때에는 90%이상 출석율이었는데 날씨가 더워지면서 출석율이 처음보다는 조금 저조하지만 나오는 아이들은 꾸준하게 열심히 잘 하고 있습니다.


NIE독서논술 수업에 대해서 설명부탁드립니다.

저희들이 하고 있는 NIE독서논술수업은 신문을 활용하고 있는 독서논술수업입니다.
얼마전부터 우리나라에서 논술이 대학입시에서 채택된 이후로 어머님들께서 관심을 많이 가지고 계세요. 그래서 저학년때부터 독서활동을 많이 하자는 취지에서 평생교육원에서이 수업이 개설되었습니다.


 다음 취재내용은 청소년기타교실 - 구미평생교육원 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