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구미산단 화학물질 입체지도 만든다

긍정의 뉴스 2013. 10. 16. 18:31




대구지방환경청(청장 최흥진)과 구미상공회의소(회장 김용창), 대구녹색환경지원센터(센터장 정응호)는 구미지역 화학사고 예방 및 대응 강화를 위해 16일 구미상공회의소에서 구미산단 '화학물질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서 대구지방환경청은 시스템 구축을 위한 행정지원 및 실무협의회 운영을, 구미상공회의소는 시스템 구축.운영 지원을, 대구녹색환경지원센터는 시스템 구축 및 유지.관리를 맡기로 협약했다.

구미지역에 150여개의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이 집적된 상태로, 전자업종 밀집으로 대구.경북 불산 취급사업장의 44%를 차지하면서  불산사고 이후 구미지역에 대한 안전관리 시스템 강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따라서  대구지방환경청과 구미상공회의소가 평소 화학물질을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고 사고시 효율적인 피해방지 및 대응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으로, 전문기관인 대구녹색환경지원센터를 참여시켜 국내 최초로 고해상도의 화학물질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이번 구축되는 시스템은 구미지역의 지리 및 건물 정보를 3차원으로 구축하고, 그 위에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의 화학물질 취급물질 종류.보관 정보 및 취급시설 정보를 담는다는 계획이다.

또, 취급사업장은 취급하고 있는 화학물질 정보 및 관련 법규에 따른 사업장별 맞춤정보가 제공된다.
특히, 국내 최초로 실시간 기상정보를 적용한 바람길 분석을 통해 과학적인 사고 피해범위 예측이 가능할 전망이다. 

 향후 시스템 구축에  10여 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구축 완료 후 구미지역의 화학사고 예방 및 신속한 초기대응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대구지방환경청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은 정부와 경제단체, 민간 연구기관 간의 협업에 의해 구축됨으로 정부 3.0의 민.관협치에 부합하는 전형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용창 구미상공회의소 회장은 "이번 화학물질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은 제2, 제3의 휴브글로벌 사태를 사전 예방하게 될 것으로, 기업인들은 안전한 기업환경조성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