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토양검사는 친환경 농산물 생산의 시작

긍정의 뉴스 2013. 1. 29. 11:40

- 건강하고 행복한 친환경 농산물 생산 토양검사부터 받으세요 



   
김천시는 토양종합검정실을 운영하여 지속적인 토양관리와 적지 적작목 추천으로 친환경고품질 농산물생산 및 지속가능한 토양관리로 농가소득증대 및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김천시 농업기술센터는 토양종합검정실 150㎡의 면적에 원자흡광분광광도계, 농약잔류분석기, 축산분뇨액비분석기 등 10여종의 최신 검정 장비로 토양, 농업용수, 축산분뇨액비, 농약잔류량, 토양중금속 등을 검사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인증을 받기 위해서 반드시 토양검사 결과 시비처방서를 발급 받아야하며. 논․밭소득직접지불제. 주요작물재배지, 축산분뇨액비시용대상지, 토양개량제대상지 등 연중 4,500점 정도를 분석하고 있다.

검사 기간은 시료건조 분석까지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되며 검사 결과는 즉시 농촌진흥청 흙토람에 영구 보존되어, 농가가 필요시 검사 결과를 수시로 열람하여 토양관리 및 적지 적작목 선택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가능하다.

기술센터에서는 토양관리시비처방서를 작성하여 현장 대면 상담지도로 적정시비량, 물 관리 등 토양관리 전반에 대한 처방이 이루어진다.

김숙희 농업기술센터소장은 “2015년도까지 관내 논․밭 전 필지에 대한 토양검사를 완료, 그 결과를 전산화하여 건강하고 지속적인 농산물 생산의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향후 농업에 관련된 모든 분석이 기술센터에서 한번에 이루어지도록 최신 분석 장비를 확대 설치, 신속 정확한 분석지원으로 건강한 한 토양에서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 농가소득 증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