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청렴공직자인증제' 청렴문화 확산 크게 기여

긍정의 뉴스 2013. 1. 11. 17:51

경북교육청, 청렴공직자 147명 인증서 수여

경북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공무원행동강령 및 법규 준수, 청렴 실천 노력 등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공직자 147명(3차)에게 청렴공직자 인증서를 수여했다고 11일 밝혔다.


청렴공직자 인증제는 교직원이 자발적․능동적으로 청렴문화 확산에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공직사회에 대한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지난해 도입됐다.

이 제도는 공직자가 청렴교육 6시간 또는 행동강령 사이버 교육 이수, 청렴자가진단 결과 90점 이상, 농촌일손돕기, 사회복지시설 방문, 헌혈 등 봉사활동 2회 이상, 법규위반과 비위사실이 없음 등 4개 기준을 충족할 때 인증서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청렴공직자 인증 대상자는 본청과 직속기관, 지역교육청의 전문직과 6급 이상 공직자이며, 지난해 1, 2차 219명을 포함하여 총 366명(49%)이 청렴공직자로 인증을 받았는데 이들에게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청렴 마일리지제, 청탁등록시스템 구축, 그린콜 센터 운영, 민․관 청렴 협력사업 추진, 청렴시책 우수사례 경진대회 등 다양한 청렴도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난해에 반부패 경쟁력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도교육청 관계관은 “이 제도가 공직자의 자긍심 함양과 함께 학부모와 지역사회 주민들의 신뢰도를 높이고 청렴분위기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꿈과 재능을 키워 행복을 주는 명품 경북 교육 
경상북도교육청, 희망 2013년도 새해 시작'새해 다짐...   
학교 폭력 예방, 안전지킴이 보안관’ 활동 시작  
경북교육청 2013년 대규모 정기인사 단행   
경북교육청, 학생들의 시험 부담 경감대책 마련(학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