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불산누출사고 피해 농작물 제거 작업 개시

긍정의 뉴스 2012. 12. 13. 15:48

- 귀가후 주민대책위의 요구사항 구미시와 협의예정
- 임시거주시 주민 귀가 준비


(주)휴브글로벌 불산누출사고 피해지역인 산동면 봉산리, 임천리의 피해 농작물 제거 작업이 시작되었다. 따라서 임시거주지에서 거주중인 주민들도 귀가 준비중에 있다.

지난 12월 5일 남유진 구미시장과 피해주민대책위원회는 간담회를 통해 농작물 제거작업이후 마을에 귀가 하겠다고 합의를 한 바 있다.

피해지역 주민대책위원회에서는 11일 오전 11시 회의를 통해 농작물(벼) 100ha에 대해 13일(목) 오후 1시부터 콤바인 6대를 투입하여 제거작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구미시에서는 오염농작물을 전량 소각하기로 하고, 한국산업폐자원공제조합(이하 공제조합)에 오염농작물 처리에 대해 위임하기로 하였다.

벼 등 오염농작물 제거작업은 피해지역 주민대책위원회를 참여시키며 수거․운반은 관내 폐기물 수집․운반업체를 우선적으로 참여시키고 최종 처리는 공제조합 회원사 중 관내 업체를 비롯한 영남권 9개 소각업체를 통해 소각 처리하기로 했다.

총 폐기물량은 농작물, 임목 등 약 9,100여톤 정도이며, 처리기간은 30일 정도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피해농작물 제거작업이 완료되면 해평청소년수련원과 환경자원화시설에서 임시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도 귀가하기로 하고 귀가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시에서 제공하는 도배, 장판은 귀가 후 면밀한 조사를 거쳐 실시키로 합의하였다.

피해주역 주민대책위원회는  "피해농작물 제거 후 귀가하기로 하였으며 보상심의위원회의 의결사항이외의 내년도 이후의 농작물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사항에 대해 구미시와  별도 협의을 가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남유진 구미시장은 “날씨가 추워지면서 주민들의 건강이 우려되고 내년도 영농이 걱정되던 상황에서 주민들의 결단에 감사하다”며 “더불어 잘사는 풍요로운 구미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뉴스]
불산누출사고 보상심의위원회 3차 회의 
불산주민피해보상 일부 합의, 보상심의위원회를 통해 ... 
불산누출사고 보상심의위원회 2차 회의 개최   
불산누출사고 보상심의위원회 열려 피해보상 본격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