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수능,빼빼로데이 등 특정일 대비 선물제품 선택 시 주의사항 - 긍정의뉴스

긍정의 뉴스 2012. 11. 8. 09:37

 

- 고열량 , 저영양 제품 구입 주의

 


고열량.저열량 식품해당사례 알르레기 유발물질 표시 사례


수능일,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초콜릿류, 캔디류 등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제품 구매 요령을 식품의학안전청에서 밝혔다.

어린이·청소년들의 특정일 대비 선물 제품 구입 요령은 다음과 같다.

〈식품표시 사항 확인〉
선물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 화려한 포장 등에 현혹되어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원재료명, 유통기한 등 표시사항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습관을 기른다.
  - 떡, 초콜릿 등 여러 제품이 함께 포장된 선물세트의 경우 선물세트 겉 포장면에 각각 제품에 대한 표시사항이 기재되어 있으므로 각 제품의 내용물에 대해 손쉽게 확인 가능하다.
  - 특히, 땅콩 등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도 표시되어 있으므로 확인 후 구입하고 선물 전달 시 알려주도록 한다.


<영양표시 사항 확인>
과자, 캔디류, 초콜릿류는 영양표시 대상 식품이므로 제품을 구입하거나 섭취할 때 열량 등 영양표시를 확인 후 구매하도록 한다. 
  - 영양표시에는 1회 제공량에 대한 열량, 탄수화물(당류 포함), 단백질, 지방(포화지방, 트랜스지방 포함), 콜레스테롤, 나트륨 정보가 있으며,
  - ‘%영양소 기준치’도 함께 표시되어 있어 1회 제공량을 섭취할 경우 하루 영양소 기준치의 몇 퍼센트(%)에 해당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다른 제품과의 비교 및 체중조절 등 건강관리에 활용될 수 있다.


〈고열량·저영양 식품여부 확인〉
캔디류, 초콜릿류는 당 함량이 높고 단백질 함량이 낮아 고열량․저영양식품에 해당하는 제품이 많으므로, 고열량․저영양식품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고열량·저영양식품은 어린이기호식품 중 1회 제공량 기준으로 당류 17g을 초과하고, 단백질 2g 미만인 제품으로, 전체 고열량․저영양식품 1,559개 중 31.8%(496개)가 캔디류제품이 차지하고 있다. 
    

또한 고열량·저영양 식품 여부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NEW 고열량·저영양 알림-e)을 이용하면 제품 바코드 스캔만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청은 이와 같은 특정일 대비 선물제품 구매 요령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시·도 교육청 등 관계 기관 협조를 통해 교육·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 고열량.저영양 판별 프로그램 바로가기 : http://kfda.go.kr/jsp/page/decintro.jsp
스마트폰 마켓에서 ‘고열량 저영양’으로 검색하면 무료로 다운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