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2013학년도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진학정보정담회 개최

긍정의 뉴스 2012. 10. 26. 14:55

 


구미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지난 9월 26일(수), 27일(목)에 이어 10월 19일(금)에 장애자녀를 둔 부모 및 관련 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특별한 우리아이 학교 보내기” 3차 진학정보정담회를 개최하였다.

2013학년도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3차 진학정보정담회는 “느림보 엄마 파이팅!!”이라는 주제로 센터젬 이경아 연구소장의 강의로 진행되었으며, 통합교육의 관점에서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진학/취학을 위한 다각적인 협력관계 즉 부모-교사의 협력과 원만한 소통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이번 강의는 장애에 대한 부모의 상심이나 절망감, 무기력이 부모 스스로가 자기연민에 빠져 부모의 역할을 방해하는 건 아닌지 되짚어 보며, 분노와 무력감, 두려움에 압도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아이의 성장이나 발달수준을 무시한 과도한 부모의 기대나 욕심은 아이를 ‘행복하게’ 키우고자 했던 부모의 초심에서 멀어지게 하며, 모두가 불행해지는 일임을 알렸다. 성인에 이르기까지 아이의 삶이 안정되길 바란다면 스스로를 장애부모라고 해서 소외시키지 말고 아이와의 소통, 아이를 둘러싼 지역사회, 아이를 함께 성장시키는 교사, 지역자원과의 유대관계를 위해 때론 적극적이고 때론 의연해질 것을 당부했다. 

아이의 작은 성장을 인정하고 기뻐해줄 수 있는 부모, 아이의 선택을 존중하며 함께 행복한 삶을 기대하는 부모가 되기를 당부하며 명쾌한 강의를 마무리했다.


관련뉴스
세원건설과 구미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한 주거환...   
구미시장애인복지관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가을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