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외교통상부 - 경상북도간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긍정의 뉴스 2012. 7. 19. 13:27

외교통상부 - 경상북도간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 다양한 국제행사의 성공적 추진 협력


18일 외교통상부장관실에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와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외교통상부­경상북도간 상호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 향후 국제분야업무를 상호 협력키로 했다(사진).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경북도와 외교통상부는 내년 터키에서 개최되는‘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3’과 2015년 ‘세계물포럼’ 성공적 개최를 위해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협력, 국제개발협력, 외국인투자유치, 해외시장개척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공공외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Quiz on Korea(외교통상부.경상북도.KBS.한국국제교류재단 공동으로 주최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펼쳐지는 한국에 관한 퀴즈쇼)’를 공동 주최기로 합의했다.

이번 외교통상부와의 양해각서 체결은 제주도, 전라북도, 경기도, 강원도에 이어 전국 5번째로 체결된 것으로 경상북도가 다양한 국제행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중앙부처와의 협력을 위한 것으로 지자체와 외교통상부간 모범적인 협력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있다.

이번 외교통상부와의 양해각서 체결과 관련 김관용 경북도지사는“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그 실현을 위해 대양주에 띄운 경북호에 순풍과도 같다.”며 “경북은 전통문화유산과 정신문화의 산실이며 자연, 경제, 농업에 있어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으므로 외교통상부와 상호 협력 경북을 통해서 세계 속에 명품 한국을 드높이는데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