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낙동강연안 방치된 각종장비 환경오염원된다. 대책시급

긍정의 뉴스 2013. 1. 28. 09:41




낙동강 살리기 사업이 마무리되면서 공사시 사용된 준설선 등 각종 골재채취 장비 수백여 대가 강 주변에 장기간 강 주변에 방치되면서 환경오염이 우려되고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15일 현재 낙동강 살리기사업에 사용되던 장비가 구미와 고령에 예인선과 준설선 등 10대, 칠곡군 관내 6대, 등 낙동강 살리기사업 현장에 130여대와 골재 이송용 파이프 등이  철수하지 않고 강가에 그대로 방치되고 있으나 막상 이를 관리해야할 부산국토관리청은 수면 또는 강 둔치에 쌓여있는 각종 철재물의  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채  방치되고 있다.

게다가 방치된 선박 내 비상 유류 수백ℓ가량 과, 엔진 윤활유 등 각종 유류도 그대로 있어 선박이 침몰할 경우 대형 수질오염 사고의 위험이 높을 뿐만 아니라  골재선별기 같은 장비들의 부식이 심화되면서 녹가루 등 오염물질이 발생 환경오염원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이유로  방치된 장비들은 낙동강 살리기 사업 이전부터 각 시`군에서 위탁받아 골재채취 업체가 운영하던 장비들로. 사업 종료 후  골재 채취가 중단되면서 골재채취 업체들이 영업 손실에 따른  보상문제에 대해 업체측은 "장비는 점점 노후화하고 정부가 제시한 구조조정 금액은 선박 철거 비용에도 미치지 못한다"며 실비보상을 주장하는 반면 부산국토관리청은 고철수준을 제시하는 등  양자의 입장이 커 보상문제가 난항을 겪고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에 대해 부산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전체 선박 130여 대 중 절반 정도가 구조조정 신청이 접수돼 협상을 진행 중이며 폐업을 하면 폐업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빠른 시일 내 협의를 거쳐 처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