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전국 최고의 구미시립중앙도서관으로 오세요

긍정의 뉴스 2013. 1. 17. 16:31

- 편안하고 밝은 도서관 조명


구미시에서는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에게 학업성취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밝은 도서관 구현에 앞장서기로 했다.

시립중앙도서관에서는 우선 1층, 2층 열람실을 효율이 낮은 기존 형광등을 LED조명으로 교체한 결과 조도가 978LX로 개선하여 장시간 사용하는 열람실 이용객에게 균일한 조도로 눈부심과 피로감을 최적화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자기개발, 취업준비 등 학습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LED교체로 인하여 년간 에너지절약 21,000kwh와 전기료 1,530천원 정도의 예산을 절감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며, 열람실 이용객에게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이밖에도 도서관 1층 화장실 개보수와 전시실 조명교체, 후문 비가림막 설치 등 부대시설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였다.

앞으로도 시립중앙, 인동, 상모정수, 봉곡, 선산도서관 등 열람실 조도를 점검하고 조도가 낮고 오래된 형광등기구를 LED조명으로 교체할 계획에 있으며, 시민에게 보다 나은 환경 속에서 평생교육 증진에 매진할 수 있도록 도서관의 편의시설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하루 이용인원이 평일은 5,500명 휴일은 9,000명 정도인 시립중앙도서관은 공원 안에 있어 접근성 좋고 주변 환경이 잘 어울려 전국 어느 도서관에도 뒤지지 않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으며, 시민들이 자기소질계발의 기회도 가질 수 있으며, 에너지절약을 통해 저탄소제로도시 및 밝은 도서관 조성으로 더욱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위대하고 찬란한 구미 건설”에 매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