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원호초등학교 학교경영분과 최우수상 입상

긍정의 뉴스 2013. 1. 4. 13:23

 

- “진로교육 전국 최우수상 및 1등급 석권”

 

전국 진로교육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발표


경상북도교육청은 교육과학기술부 주최 2012년도 진로교육 실천사례 연구발표 전국대회 학교경영분과에서 최우수상 및 1등급을 석권하는 쾌거를 이룩하였다.

교감 김홍도, 교사 설지영, 강찬영, 이상희, 채진수 등이 일치단결한 원호초등학교(교장 권용세)는 2012년도 학교진로교육의 방향을 학교와 가정과 지역사회가 연계된 행복벨트로 설정하고, 이를 학교 교육계획에 적극 반영하여 학교와 가정과 지역사회가 연계된 진로교육 인프라를 확충하는 데 주력하여 최우수상에 입상하였다.

‘S-H-C 행복벨트로 드림! 나눔! 돋움!’의 주제로 운영된 학교경영분과 진로교육 연구는 김홍도 교감이 전체적인 학교진로교육 방향 및 프로그램 운영의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교사 설지영, 강찬영, 이상희, 채진수가 실제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평가 등의 업무팀장을 맡고 전 교직원이 각 진로교육부서에 소속되어 학교진로교육에 힘썼다.     

진로교육의 출발은 학부모 진로교육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판단하여 학부모 교육에 힘썼을 뿐만 아니라 아울러 학부모 재능기부를 통해서 학부모들을 학교진로교육자원으로 적극 활용하였다. 또 지역사회 유관단체들과의 MOU체결을 통해서 각종 학교 특강, 직업 체험, 사업장 방문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꿈과 비전을 심어주었다. 학부모 진로 특강에 참여한 학부모 박미진씨는 “우리 부모들의 희망을 아이들의 꿈이라고 강요했었던 게 너무 부끄러웠습니다. 앞으로는 나무보다 숲을 보는 마음으로 아이들의 미래를 진정 생각하는 부모가 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최우수상, 입상자 5명(가운데 원호초 교감 김홍도)


경상북도교육청은 이번 전국대회 학교경영분과 1등급 2교(원호초: 교감 김홍도외 4인, 장천초: 교감 임종석외 9인)로 1등급을 석권하였으며, 2등급 2교(대교초: 교감 이종무외 3인, 상모중: 수석교사 김난주외 3인), 3등급 1교(부구초: 교감 김형백외 4인), 개인분과에서 1등급 2명(예천동부초 이유진, 성동초 정윤주), 2등급 4명(금오초 여현철, 현흥초 이창복, 죽도초 권윤신, 문장초 윤현숙), 3등급 9명(선주초 이정옥, 문장초 김경현, 매원초 김정아, 군위초 주문경, 금릉초 박재선, 위량초 최환석, 원남초 손준영, 송정초 김경희, 고령초 김은아) 등이 입상하여 진로교육 최우수 교육청의 위상을 발휘하였다.

경상북도교육청은 2013학년도에도 진로교육동아리 초, 중, 고 200교 선정 운영, 현장 밀착형의 진로캠프 20개 지역교육청 실시, 전체 중학교 진로체험프로그램 운영, 꿈을 키워주는 진로활동실 68교 구축 및 운영, 진로교육 교원 및 학부모 연수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하고, 진로의식을 함양하여 자기주도적 진로설계능력 강화하고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현장 친화적 진로교육을 실천하여 명품! 경북교육의 구현에 앞장설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뉴스]
경상북도교육청, 희망 2013년도 새해 시작'새해 다짐...
경북, 기숙형고 운영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
경북교육청 2013년 대규모 정기인사 단행 
2013학년도 후기 일반고등학교 입학선발시험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