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블랙박스 무조건 고화질이 아닌 차량번호 확인이 - 긍정의뉴스

긍정의 뉴스 2012. 11. 27. 16:08

- 블랙박스 제품의 성능 인증 제도를 도입하여 품질 관리를 철저히 해야


차량용 블랙박스는 최근 차량사고의 원인 규명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고 있고 일부 보험사들이 블랙박스 장착 차량에 대한 보험료 할인 혜택을 확대하는 등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사)소비자시민모임은 중소기업진흥공단과  공동으로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차량용 블랙박스 11개 제품의 품질 비교실험을 실시하였다.

현재 차량용 블랙박스는 방송통신위원회 전파연구소의 전자파적합등록(KC인증) 의무 대상 제품이고, 2011년에는 기술표준원에 의해 <자동차 영상사고기록 장치 KS R 5078:2011R> 이 마련되었으나 의무규정이 아니어서 이러한 KS 규격 기준에 맞추어 시험한 제품은 아직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시모는  차량용 블랙박스의 전자파 적합성 시험 외에도  영상 카메라 성능, 차량 주행 시 필요한 전원부 성능, 가속도 시험, 고온 동작 등의 KS 규격 관련 시험을 통한 다양한 제품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품질 검사를 실시하였다.

제품의 시험결과 대상 11개 제품중 3개 제품이 KS규격기준 16개 시험 항목 중 15개 항목에서 적합 제품으로 나타났다.(팅크웨이의 아이나비(주) 블랙클레어, (주)피타소프트의 블랙뷰, (주)현대모비스의 HDR-1700)

이 제품들은 10만원~20만운 대 HD급 국내 제조업체 제품들로 카메라 기본 성능뿐 만 아니라, 전원부 성능이나 전자파 관련 시험에서도 모두 KS 규격기준에 적합한 제품들이다.

또한 시험대상 11개 제품 중 3개 제품이 16개 시험 항목 중 14개 항목에서 적합 제품으로 나타났다.( (주)큐알온텍의 루카스 PRO LK-5900HD, (주)아이트로닉스의 아이패스 블랙 ITB-100HD, 현대엠엔소프트(주)의 소프트맨(R700))

㈜이시웍스의 에셜론R02는 카메라 번호판 인식기능, 복사방출 및 정전기 보호 항목에서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품 외관 표시 상 KC인증 표시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다.

화소실험결과 11개 제품 중 10개 ㅔ품이 기준저장파일 기준 1280×720p)에 적합하였으나 1개 제품인 ((주)에이치디비 정보통신의 프로비아P200시즌2)은  KS규격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메라번호판 인식기능 시험결과는 전체 11개 제품중 10개 제품은 규격기준에 적합하였으나 ㈜이시웍스의 에셜론R02는 주·야간 환경 모두에서 차량 번호판을 식별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 부적합했다.

이번 품질 비교 결과 소비자는 차량용 블랙박스의 사용 용도에 맞는 합리적인 선택이 필요하다. 무조건 고화질 제품을 선택할 것이 아니라 주·야간 차량 번호판을 확인할 수 있는 성능이 필요한 것이므로 제품 정보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