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감사공무원이 알아야 할 필수자료 모음집 발간

긍정의 뉴스 2013. 1. 22. 15:30

- 경북교육청, 감사기법을 잘 알아야 감사의 질 높인다



경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감사공무원들이 기본적으로 알고 실천해야 할 필수자료를 모아 휴대용 책자를 발간하였다. 감사공무원들이 건전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전문지식을 충분히 습득해야만 질 높은 감사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번에 발행되는 필수자료 모음집에는 감사자로서의 올바른 마음가짐과 감사자세, 감사예절, 대화요령 등을 수록하여 감사공무원들이 평소 소홀히 하기 쉬운 기본부터 바르게 실천하도록 하였으며, 피감사자들에 대한 올바른 응대방법 등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감사자들에 따라 다르게 작성되고 있는 감사보고서와 각종 확인서 작성 방법에 대한 표준안을 제시하였다. 변상명령, 징계·문책요구, 시정 및 개선요구 등 처분요구 종류별 작성요령과 함께 올바른 감사문장 작성 방법 등을 수록하여 모든 감사관들이 이해하기 쉽고 통일된 보고서와 처분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특히, 주요 정부시책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감사기법과 처분기준을 제시하고, 시설공사, 계약·입찰 관련 사항 및 교육과정 운영 부분 등 감시 시 자주 적발되는 사항에 대해 자세한 내용과 처분기준 등을 수록하여 모든 감사공무원들이 해당업무에 대해 보다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감사관실 관계관은 “이번 필수자료 모음집에 감사공무원들의 기본자세부터 전문적인 업무분야까지 수록되어 있으므로, 신규로 감사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뿐만 아니라, 감사업무 유경험자들에게도 매우 유익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

아울러, 본 필수자료 모음집은 도교육청 감사관실 직원들과 지역교육청 감사요원들에게 배부하여 자체감사 시 적극 활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