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뉴스

꿈과 재능을 키워 행복을 주는 명품 경북 교육

긍정의 뉴스 2013. 1. 10. 10:02

 

“ 기초학력 신장과 참된 인성 기르기의 조화로운 추구를 통해
- 2013 주요업무계획 발표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1월 9일 10시 경북교육청에서 가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새해에는 기초 학력 신장과 참된 인성 기르기의 조화로운 추구를 통해 꿈과 재능을 키워 행복을 주는 명품 경북교육 실현을 위한 2013년 경북교육 주요 업무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영우 교육감은 지난 한 해 동안 경북교육은 여러분들께서 모두 적극 성원해 주신 덕분으로 시도교육청 종합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되어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127억 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원 받아, 그 지원금으로 학생 및 교원, 단위학교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 등 ‘명품! 경북교육’ 구현을 위해 학교 현장에 투입을 했습니다. 2012년 감사원 평가 “최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되고, 또한 국민권익위원회 반부패 경쟁력 평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 되었습니다. 그리고 전국 단위의 교육과정 운영 공모대회나 각종 교육활동 실천 대회에서도 입상자가 매우 많았고, 뿐만 아니라 특성화고 취업률이 60%를 넘겼으며, 2013 대학 입학 수시 모집에서도 우수 대학 입학생 수가 예년에 비해 훨씬 증가하였습니다.

무척 자랑스럽고 알찬 결실이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영우 교육감은 2013년은 학생의 기초 학력을 단단하게 하는 일과 참된 인성을 길러주는 것은 공교육의 본질적인 2 가지 임무라고 강조 하였다.


먼저, 학생 모두를 만족시키는 맞춤형 학력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습 부진 요인에 대한 진단-예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155명의 학습 코칭단이 포항, 구미, 경산, 안동의 4개 권역별 학습 클리닉센터에서 정서․행동 발달 장애 학생에 대한 개인별 맞춤형 학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초학력 부진 제로를 실현하고, 또한 35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학기 중 방과후학교와 방학 중 보충수업에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제공하여 학력 향상을 성취하고, 한편, 선생님들의 좋은 수업을 위한 컨설팅 장학 지원을 위해 다양하고 수준 높은 컨설턴트를 확보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컨설팅 체제를 구축한다고 했다.

다음으로 학생 인성 교육 강화로 건강한 학교를 조성하겠고 말했다.  국어, 도덕, 사회 등 교과 연계 프로젝터형 인성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학생들의 바른 인성을 함양함으로써 학교 폭력의 근본적인 해결을 도모하고,  학생과의 의사소통 및 상담기법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활용을 통한 학교폭력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초․중․고 전 교사를 대상으로 지역교육청(집합연수)과 교육연수원 및 위탁 기관(원격연수)에서 교원 상담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히고,  금년에는 초등학교 1․4학년과 중․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학생정서 ․ 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하고, 학교 폭력(성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 안전망 구축을 위해 초등학생에게 등․하교 안심 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하고, 9개 시․군에 지지체 연계 통합관제센터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학교와 지역교육청 및 지역사회를 연계한 다중 안전망을 구축, 전문상담 교사 등 300여 명의 전문 지도 인력을 투입하여 학업 중단 예방과 학업 중단 학생의 복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뉴스타트(New-Start)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고 했다.

이영우 교육감은 꿈과 재능을 키워 행복을 주는 명품 경북 교육 실현으로 우리 나라 교육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3가지 역점 시책을 추진 할 것을 다짐했다. 이를 위한 3가지 역점 시책으로 첫째로, 새해에도 학생 활동 중심의 토론식 교육 활성화를 통해 교실 수업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교실 수업을 교사의 강의․교과서․판서 위주에서 학생의 사고(思考)․탐구․발표․체험 중심으로 바꿈으로써 학생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도록 하고,  둘째로,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강화하여 주5일 수업제를 더욱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이를 위해 봉사활동, 사진, 음악, 스포츠, 독서, 문학, 방송 등의 동아리를 활성화하며, 특히 학생 1인 1악기 연주 동아리를 비롯하여 다양한 예술문화 체험 동아리 활동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예술적 소양과 감성의 꽃을 피울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한다고 했다. 

또한 학생 개인의 취향과 능력에 따라 1인 1운동을 선정하여 실천하고, 1학생 1스포츠클럽 가입을 의무화하여 보는 스포츠에서 참여하는 스포츠로 전환함으로써 즐거운 학교 만들기를 위한「토요 Sports Day」를 더 발전적으로 운영한다고 말했다.


셋째로, 직업교육 선진화 사업을 통하여 ‘선 취업 후 진학’중심의 고교 졸업생 일자리 창출에 박차를 가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특성화고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취업 중심 학교를 육성하며 기업체 ․ 외부 기관 ․ 대학 등과 공동으로 취업-학업 병행 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한편 글로벌 인턴십 계획에 따른 현장 학습 파견 대상 인원도 지난해보다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영우 교육감은 금년에는 새로운 생각으로 주요 교육 현안을 더욱 발전적으로 추진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적정규모 학교 육성추진단 설치․운영을 통하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규모 학교 통폐합 및 과밀 해소와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한 학교 신설 사업을 병행함으로써 단위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한다고 했다.

교사가 교수․학습활동 및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근무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교원 행정업무 경감 시책을 추진하겠으며, 이를 위해 각종 사례 발표 및 연구대회 운영을 축소하고, 각 학교의 여건에 알맞은 교무지원팀을 조직하여 교무행정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공교육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을 증대 한다고 했으며,  새해에는 도민과 함께하는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각종 학교 교육활동을 학부모님들과 함께함은 물론 상담자원 봉사자나 녹색어머니회 회원님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풍성하고 알찬 경북교육의 결실을 위한 기초를 든든히 할 것이라고 했다. 

비정규직의 처우 개선을 위해서도 점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지난해 면지역 초․중학생에게 무상급식을 하였으며, 올해는 764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읍지역까지 확대 실시하면, 경상북도 전체 학생의 절반 이상이 급식비를 지원받게 됩니다. 무상급식 지원을 점진적으로 늘여가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를 돕기 위한 단위학교 진로교육 내실화 사업 지원을 위해 진로교육 동아리 초,중,고 200교 선정, 진로교육 학부모 연수(4,000명), 진로비전 스쿨 등을 운영한다.

지난해 ‘5세 누리과정’에 이어 금년 3월 1일부터 만 3세에서 5세까지 연령별 누리과정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교원 2,300명에게 집합 및 원격연수를 실시하고, 교사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해 해설서, 지침서, 교사용 지도서 등을 보급하고, 3,4,5세 유아 35,600명에게 교육․보육비 1,021억원 지원한다고 밝혔다.

위와 같은 교육 활동들은 어느 한 사람의 노력으로 이루어 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전제하고, 이 교육감은 올해의 새로운 과제들을 슬기롭게 추진하기 위해 교육 가족 모두가 합심하여 솔선수범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하였다.

 

 

[관련뉴스]
경상북도교육청, 희망 2013년도 새해 시작'새해 다짐...
경북교육청 2013년 대규모 정기인사 단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