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구미시, 도시경관 조성사업 추진

긍정의 뉴스 2012. 8. 11. 09:45

 

“도시경관 조성사업 추진”

 

  구미시에서는 매년 도시경관 향상을 위하여 낡고 노후하여 도시경관을 저해하는 옹벽, 담장, 도로 및 철도 교각 등을 주변 환경과 어울리는 상징성 있는 조형물로 디자인함으로써 아름다운 도시공간 조성을 위하여 경관사업을 획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대상지는 원평동 금오산네거리 철로교각터널, 광평오거리 고속도로박스 하부벽면, 구미~선산간 33번 국도변에 위치한 고아럭키아파트 담장  3개소로 올 3월 디자인개발을 시작으로 금오산네거리는 제50회 도민체전 전에 완료하였으며, 나머지 2개소는 7월 말에 완료하였다.


  원평동 금오산네거리 철로교각터널은 벽면을 구미상징색(10색)으로 디자인하여 도색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우리시 상징색을 홍보하였고, 광평 오거리 고속도로박스 하부벽면에는 안전운전을 고려한 내용으로 디자인하여 뿜칠하고 LED 경관조명을 절약형으로 설치하여 벽체 및 인도를 조명함으로써 야간에도 안전운행될 수 있도록 하는 등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고아 럭키아파트 기존 투시형 담장 철제부분이 녹이 슬고 벽체부분은 균열 및 탈색이 심하여 보행자에게 불편을 주는 등 주거환경에도 큰 지장을 주고 있어 인도폭이 넓은 구간에는 화단조성, 투시형담장 철제부분은 목재로, 벽체는 주변과 어울리는 색으로 디자인하여 내구성이 있는 뿜칠(스타코)로 도색함으로써 도로경관 및 주거환경을 개선, 인근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


  이번 사업대상지 색채계획은 “구미시 색체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선정하였으며, 도시디자인과에서 운영중인 “도시디자인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얻어 추진한 결과 창의적이고 주변경관과 조화되도록 디자인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도시디자인은 지속될 것이다.



 



 


 


 


 


 


 
도시경관 조성사업 추진 전 도시경관 조성사업 추진 후